안녕하세요. 위기의 코딩맨입니다.
오늘은 2025년 2월 기준 분야별 SOTA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2024년 3월 기준의 SOTA를 알아봤었는데
1년 사이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을까요?!
먼저 SOTA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We-Co] SOTA - 이것이 무엇인고!
안녕하세요. 위기의 코딩맨입니다. 저번에 AI 모델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papers with code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셋의 순위, 해당 분야에서의 SOTA에 대해
we-co.tistory.com
그리고 SOTA에 대한 논문이 올라오는 사이트도
아래 사이트를 확인해주세요~!
Papers with Code - Browse the State-of-the-Art in Machine Learning
12401 leaderboards • 5361 tasks • 11333 datasets • 155071 papers with code.
paperswithcode.com
[ Computer Vision ]
해당 분야는 컴퓨터에서 이미지나 영상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 분야입니다.
사진, 영상 등에서 의미를 추출하는 것이 주된 목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4년도와 차이는 Image Generation 해당 항목이 없어지고,
Representation Learning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Semantic Segmentation
- Object Detection
- Image Classification
- Representation Learning
- Contrastive Learning

[ Natural Language Processing ]
Natural Language Processing 분야는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서로 상호작용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분야입니다.
기계번역, 음성인식 등등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Translation, Machine Translation, Text Generation 항목이 없어지고
Language Modeling, Decoder, Reinforcenment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Language Modeling
- Language Modeling
- Decoder
- Reinforcement Learning
- Question Answering

[ Medical ]
의학적인 분야는 생명과 직결되어 조금 예민하고 정밀하게 예측을 진행해야됩니다.
Property Prediction, Lesion Segmentation 항목이 없어지고
Medical Image Analysis, Text-to-Image Generation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Medical Image Segmentation
- EEG
- Drug Discovery
- Medical Image Analysis
- Text-to-Image Generation

[ Miscellaneous ]
해당분야는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개발되고있는 모델의 성과를 보여지는 분야입니다.
Fairness 항목이 없어지고
Diversity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Transfer Learning
- Diversity
- BIG-bench Machine Learning
- Benchmarking
- Recommendation Systems

[ Time Series ]
시계열 데이터 분야는 시간에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기록되는 데이터입니다.
Electroencephalogram, Imputation 항목이 없어지고
Decoder,Pose Estimation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Decoder
- Time Series Analysis
- Pose Estimation
- Computational Efficiency
- Time Series Forecasting

[ Methodology ]
해당 분야는 연구, 분석등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과 절차를 정의하는 분야입니다.
위에서 언급되었던 다양한 모델들이 연구와 분석 방법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Retrieval
- Object Detection
- Representation Learning
- Reinforcement Learning(RL)
- General Classification

[ Graphs ]
네트워크 분석에 자주 사용되는 분야입니다.
유용한 데이터 관리, 탐색 등에 대한 연구 개발하는 분야입니다.
Graph Embedding, Graph Learning, Graph Classification 항목이 없어졌고
Denoting, Graph Neural Network, Image Super-Resolution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Denoting
- Graph Neural Network
- Node Classification
- Link Prediction
- Image Super-Resolution

[ Audio ]
음성 처리 분야이며, 인간의 목소리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상호 작용하도록
연구 및 개발하는 분야입니다.
Video generation 항목이 없어지고
Language Identification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Speech Synthesis
- Audio Classification
- Music Generation
- Voice Conversion
- Language Identification

[ Speech ]
인간의 말과 관련된 기술을 연구하며,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에 사용 되고 있습니다.
2024년도와 동일한 SOTA 입니다.
- Speech Recognition
- Automatic Speech Recognition(ASR)
- Speech Synthesis
- Speech Enhancement
- Dialogue Generation

[ Reasoning ]
주어진 데이터르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추론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연구 분야입니다.
수학, 논리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있습니다.
- Decision Making
- Navigate
- Common Sense Reasoning
- Visual Reasoning
- Logical Reasoning

[ Computer Code ]
프로그래밍 언어 및 소프트웨어 관련된 영역을 연구 및 개발하는 분야입니다.
- Semantic Segmentation
- Reinforcement Learning(RL)
- Code Generation
- NMT
- Delurring

[ Robot ]
공확과 컴퓨터 과학을 종합적으로 연구 및 개발하는 분야입니다.
의료, 탐사, 서비스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정밀 동작과 수학적인 요소가 중요한 분야입니다.
Visual Navigation, Visual Odometry 항목이 없어졌으며
Semantic Segmentation, DeppFake Detection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Semantic Segmentation
- Benchmarking
- Motion Planing
- DeppFake Detection
- Robot Navigation

[ Adversarial ]
2개 이상의 시스템이 서로 경쟁하는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을 도출하는 기술 및 연구 분야입니다.
보안, 게임, 네트워크 보안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Object
- Adversarial Robustness
- Adversarial Attack
- Open-Domain Question Answering
- Adversarial Defenses

[ Knowledge Base ]
구조화된 방식으로 정보를 저장, 활용하도록 설계하는 분야를 연구 및 개발합니다.
- Knowledge Graphs
- Causal Inference
- Text-To-Image Generation
- Explainable Artificial Intelligence (XAI)
- Causal Discovery

[ Playing Games ]
게임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게임 전략,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OpenAI Gym 항목이 없어지고
Image Super-Resolution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Sentence
- Image Super-Resolution
- Continuous Control
- Atari Games
- Offline RL

[ Music ]
음악 생성, 분석, 감상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 Face Swapping
- Music Generation
- Voice Conversion
- Music Information Retrieval
- Music Source Separation

오늘은 2025년 2월 기준 SOTA 항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논문 사이트에서 해당 항목들을 더욱 자세하게 나눠져 있으니 확인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AI_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Co] 2024년 3월 기준 분야별 SOTA (0) | 2024.03.13 |
---|---|
[We-Co] SOTA - 이것이 무엇인고! (55) | 2023.07.05 |
[We-Co] Paper with Code - 딥러닝 논문 참고 사이트, AI 논문, SOTA (41) | 2023.07.03 |
[We-Co] Training - YOLO, Tensorflow논문 (0) | 2021.10.19 |
[We-Co] Unified Detection, Network Design - YOLO, Tensorflow 논문 (0) | 2021.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