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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Co
[We-Co] 2024년 3월 기준 분야별 SOTA 본문
안녕하세요. 위기의코딩맨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SOTA를 소개하고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그 포스팅이 꽤나 조회수가 나오더라구요. ㅎㅎ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We-Co] SOTA - 이것이 무엇인고!
안녕하세요. 위기의 코딩맨입니다. 저번에 AI 모델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papers with code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셋의 순위, 해당 분야에서의 SOTA에 대해
we-co.tistory.com
그래서 오늘은 2024년 3월 기준,
현재 몇가지 분야가 있으며, 그 분야의 Best Model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리고 SOTA 선정의 기준은 Dataset과 연구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성능지표, 효율성, 범용성 등등 여러가지 조건을 갖고 선정한다고 합니다.
[ Browse State-Of-The-Art ]
우선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을 진행해야합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분야와 SOTA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apers with Code - Browse the State-of-the-Art in Machine Learning
12526 leaderboards • 4750 tasks • 9380 datasets • 121316 papers with code.
paperswithcode.com
현재 약 16가지의 분야에서 모델이 생성되고,
지속적으로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임의로 10가지 항목의 분야를 선택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Computer Vision
Computer Vision 분야는 사진, 비디오 등 다양한 이미지에서 분석해서 원하는 값을 추출하는 분야입니다.
객체인식을 통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지만, 컴퓨터의 상당한 성능을 요구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아래 5가지 항목이 SOTA로 보여집니다.
[Semantic Segmentation, ImageClassification, Object Detection, Contrastive Learning, Image Generation]
2.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 처리는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해석하여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분야입니다.
기계번역, 음성인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학적으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로 알고있습니다.
[Language Modelling, Translation, Question Answering, Machine Translation, Text Generation]
3. Medical
해당 분야는 생명가 직결되는 부분이라 예민한 부분을 갖고있습니다. CT나 MRI 와 같은 이미지를 통해서 병을 예측하거나 진단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유행하는 병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I는 100%는 없기때문에 맹신하면 안됩니다.
[Medical Image segmentation, EEG, Drug Discovery, Property Prediction, Lesion Segmentation]
4. Miscellaneous
해당 분야는 아래에 기술되지 않은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는 모델에 대한
성과를 보여지는 분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Transfer Learning, BIG-bench Machine Learning, Benchmarking, Recommendation Systems, Fairness]
5. Time Series
시계열 데이터 분야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기록되는 데이터를 의미하며,
통계학, 데이터 과학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치 탐지, 예측, 추세 분석등을 확인하는 목적을 갖고있으며
주식, 의료기록, 센서 데이터 등에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Time Series Analysis, Computational Efficiency, Time Series Forecasting, Electroencephalogram, Imputation]
6. Graphs
수학적 이론을 바탕으로한 그래프에 대한 분야이며, 네트워크 분석에 활용됩니다.
유용한 데이터의 관리, 탐색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는 분야입니다.
[Link Prediction, Node Classification, Graph Embedding, Graph Learning, Graph Classification]
7. Speech
음성 신호에 대한 처리 분야입니다. 인간의 목소리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연구 및 개발하는 분야입니다.
스마트폰, 자동차,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Speech Recognition, ASR, Speech Synthesis, Dialogue Generation, Speech Enhancement]
8. Audio
소리에 대한 연구 분야이며, 캡처, 생성, 처리, 전송 등에 초점을 맞춘다고 합니다.
녹음, 라이브 공연, 가상환경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Speech Synthesis, Video Generation, Voice Conversion, Music Generation, Audio Classification]
9. Playing Games
게임에 대한 분야이지만, 단순히 오락을 넘어서 교육, 훈련, 치료 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알파고 등으로 강화학습에 대한 분야가 유명해졌지만, 이제는 강화학습에 국한되어 있지 않으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Sentence, Continuous Control, Atari Games, OfflineRL, OpenAI Gym]
10. Robots
공학과 컴퓨터 과학이 종합적으로 연구 및 개발되는 분야입니다.
의료, 서비스, 탐사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정밀한 동작이 중요시되어, 수학적인 요소가 중요시 되는 분야입니다.
[Benchmarking, Motion Planning, Robot Navigation, Visual Navigation, Visual Odometry]
이렇게 10가지 분야가 대체적으로 설명드렸으며,
나머지 6가지 분야는 Reasoning, Computer Code, Adversarial, Knowledge Base, Music, Methodology
SOTA 모델의 연구가 지금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기술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게 느껴집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10.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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